복습로그
[프로그래머스 python] 캐릭터의 좌표 본문
728x90
프로그래머스
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.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.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,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.
programmers.co.kr
문제
💡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 up, down, left,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
💡 예를 들어 [0,0]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 down을 누른다면 [0, -1], left를 누른다면 [-1, 0], 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
💡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
💡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- [0, 0]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예시
※ 제한사항
-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-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-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- 0 ≤ keyinput의 길이 ≤ 50
- 1 ≤ board[0] ≤ 99
- 1 ≤ board[1] ≤ 99
- keyinput은 항상 up, down, left, right만 주어집니다.
풀이
🎈처음 풀이
def solution(keyinput, board):
answer = [0, 0]
for i in keyinput:
if i == "left":
answer[0] = answer[0]-1
elif i == "right":
answer[0] = answer[0]+1
elif i == "down":
answer[1] = answer[1]-1
elif i == "up":
answer[1] = answer[1]+1
return answer
🎈수정된 풀이
def solution(keyinput, board):
answer = [0, 0]
for i in keyinput:
if i == "left" and answer[0]-1 >= -(board[0] // 2):
answer[0] = answer[0]-1
elif i == "right" and answer[0]+1 <= board[0] // 2:
answer[0] = answer[0]+1
elif i == "down" and answer[1]-1 >= -(board[1] // 2):
answer[1] = answer[1]-1
elif i == "up" and answer[1]+1 <= board[1] // 2:
answer[1] = answer[1]+1
return answer
입출력 예시에서 두번째 예시는 다음과 같다.
- [0, 0]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[0, -5]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[0, -4]를 return합니다.
따라서 뒤에 answer[0]-1 >= -(board[0] // 2) 와 같은 조건을 걸어주어야 한다.
또한 and 대신 & 기호를 쓰면 TypeError: unsupported operand type(s) for &: 'str' and 'int' 과 같은 타입 에러가 나타나므로 주의해야 한다!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프로그래머스 python] 가위 바위 보 (1) | 2023.02.18 |
---|---|
[프로그래머스 python] 로그인 성공? (0) | 2023.02.16 |
[프로그래머스 python] 순서쌍의 개수 (0) | 2023.02.16 |
[프로그래머스 python] 옷가게 할인 받기 (0) | 2023.02.15 |
[프로그래머스 python] 삼각형의 완성조건 (1) (0) | 2023.02.15 |